회사에서 업무용 본체 하나 (윈도우 ex.192.168.0.10), 서버 및 데이터 폴더 저장용 본체 하나 (우분투 ex.192.168.0.11)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데 보통 사내 git 저장이나 내부망을 이용한 작업을 하게 되면 우분투 서버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 

윈도우 컴퓨터로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해서 우분투 서버에 접속을 하는데 뭘 작업을 잘못했는지 3389 포트를 아무리 열어도 (ufw allow 3389 < 이거) 계속 네트워크 접속이 안 되는 것이었다...... 며칠 내내 방화벽 allow 하고 delete 하고 xrdp 깔았다 지우고 해도 윈도우 컴퓨터에서 접속이 안 됨 ㅡㅡ 심지어 8000 포트도 192.168.0.11:8080 을 윈도우 컴에서 접속하려고 해도 화면이 안 뜸!!!!! 떠야 하는데!!!!! 

근데 또 putty로 들어갔을 때는 ssh 연결이 됐다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문제인가 해서 윈도우에서도 뻘짓 다 해 봤는데 결국 되는 건 없었음 

 

그러다가 내가 docker로 airflow를 깔아놨었는데 8085 포트는 또 들어가지는 것이다 그래서 이건 윈도우 문제가 아니라 100% 우분투 방화벽 문제라고 생각했음 드디어 검색 키워드를 알아 차린 거지 ㅋㅋㅋㅋ 

 

결론은 firewall zone에 public.xml파일이 없어서 문제가 된 것이었음 왜 삭제가 된 건지 아직도 이해를 못 하겠다 

sudo firewall-cmd --permanent --zone=public --add-port=8080/tcp

/etc/firewalld/zones/public.xml zones 폴더 안에 public.xml 파일이 아예 없었고 docker.xml 파일만 있었다. 그래서 안 된 거였음.......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public zone에 8080 TCP 포트를 열어준다는 뜻이고

nano /etc/firewalld/zones/public.xml 을 터미널에 입력하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zone>
  <short>Public</short>
  <description>For use in public areas. You do not trust the other computers on networks to not$
  <service name="ssh"/>
  <service name="dhcpv6-client"/>
  <port port="8080" protocol="tcp"/>
  <port port="3389" protocol="tcp"/>
</zone>

이것을 입력해 주면 된다...... 추가하고 싶은 포트를 <port port="포트번호" protocol="tcp" /> 저렇게 추가하거나, 아니면 sudo firewall-cmd 어쩌고~ 이 부분으로 추가하면 될 것 같다 

 

저처럼 뻘짓하지 말고 광명 찾으세요